문제 출처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62
-문제-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 lost | reserve | rerturn |
5 | [2, 4] | [1, 3, 5] | 5 |
5 | [2, 4] | [3] | 4 |
3 | [3] | [1] | 2 |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설명-
1. vector<int> v에 현재 체육복 현황에 대해 정리해본다. 기본값은 1로 세팅
도난당한 경우 -1, 여벌있는 경우 +1
2. vector<int> v를 순환하면서 값이 1이나 2인경우에는 체육복이 있으니, answer+=1을 해주고
값이 0인 경우에는 앞,뒤 중에 값이 2인 경우(즉, 체육복여벌이 있는 경우)가 있는지 탐색한다. 대신 여기서 if-else문 순서가 중요하다. 앞에 사람 먼저 탐색을 해야지 최대로 많이 나눠입을 수 있다.
왜냐면 예를 들어) vector v = [1,2,0,2,0,1,1] 이라고 가정하면 v[2]가 앞에 사람한테 빌리면 return은 7이되고 v[2]가 뒤에 사람한테 빌리면 return은 6이된다.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vector<int> lost, vector<int> reserve) {
int answer = 0;
vector <int> v;
for (int i = 0; i < n; i++) {
v.push_back(1);
}
for (int i = 0; i < lost.size(); i++) {
v[lost[i] - 1] -= 1;
}
for (int i = 0; i < reserve.size(); i++) {
v[reserve[i] - 1] += 1;
}
for (int i = 0; i < v.size(); i++) {
if (v[i] == 1 || v[i]==2) {
answer += 1;
}
else if (v[i] == 0) {
if (i - 1 >= 0 && v[i - 1] == 2) {
v[i - 1] = 1;
v[i] = 1;
answer += 1;
}
else if(i + 1 < v.size() && v[i+1] == 2){
v[i + 1] = 1;
v[i] = 1;
answer += 1;
}
}
}
return answer;
}
'알고리즘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 124 나라의 숫자(Level 2)/Wanna Be 컴잘알 (0) | 2020.04.08 |
---|---|
프로그래머스 - 2016년(Level 1)/Wanna Be 컴잘알 (2) | 2020.04.08 |
프로그래머스 - 완주하지 못한 선수(Level 1)/Wanna Be 컴잘알 (0) | 2020.04.04 |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2019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쉽)/Wanna Be 컴잘알 (0) | 2020.04.04 |
프로그래머스 - 문자열 압축(Level 2)/Wanna Be 컴잘알 (0) | 2020.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