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취업하고 나서 몰아쓰는 취업일기 - 당근마켓

728x90

오늘은 당근마켓 지원-코딩테스트-면접 후기를 써보려고합니다.

 

제가 지원했던 부문은 사업팀 결제 백엔드 개발자(JAVA)였습니다.

당근↗ 마켓은 제가 면접을 볼 당시에도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편인 스타트기업이었는데,

약 1년이 지난 지금은 이용자가 더 많아지고 서비스의 규모가 커진 것 같네요!

주변에도 당근마켓 이용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프로그래머스의 2020 Dev-Matching 백엔드 개발자 매칭프로젝트에 참여를 했었는데요. Dev-Matching은 프로그래머스를 통해서 중-소기업 ,스타트업 회사에 인턴 혹은 정규직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Watcha, 당근마켓, 가비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등 많이 알려진 기업도 많으니 참여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에도 2021년 DevMatching 백엔드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중이네요.

 

링크: programmers.co.kr/competitions/977?slug=2021-web-be-first&utm_campaign=competition977_introduce&utm_medium=banner&utm_source=programmers

 

2021 Dev-Matching: 웹 백엔드 개발자(상반기)

접수   21년 03월 08일 11:00 ~ 04월 02일 17:00 테스트   21년 04월 03일 13:00 ~ 04월 03일 15:00

programmers.co.kr

* 2020 Dev-Matching 백엔드 전형절차

 

 

* 서류지원

 

서류지원은 따로 자기소개 문항은 없었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 이력서를 작성하고 등록해서 해당 이력서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1개의 이력서를 잘 만들어놓으면 여러기업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깔끔하게 보일 수 있게 시간을 투자하셔야겠죠?

 

개인프로젝트에서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했는지, 상세 및 업무성과를 잘 작성해주시고 자세한 내용은 github링크에 연동시키셔서 README.md 에 정리해두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코딩테스트

 

서류지원 이후에 서류결과가 바로 나오는 순서는 아니며, 코딩테스트를 먼저 보게됩니다.

지원한 기업이 여러 개여도 한번의 코딩테스트만 보면 되며, 해당 코딩테스트 성적이 각 기업으로 전달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3문제 + SQL 1문제가 출제됐으며,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으나 마지막 1문제는 좀 난이도가 있으며, 저는 4솔 모두 해서 통과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시뮬레이션 위주의 문제가 출제됐습니다.

시험 중엔 문제 정답여부를 알 순 없지만 테스트케이스는 주어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합격기준은 3솔이었던 것 같습니다.)

난이도 4번(SQL) < 1번 < 2번 < 3번

 

* 서류전형 결과

 

코딩테스트 결과가 나온 뒤에, 코딩테스트 점수와 작성 코드 + 이력서가 지원기업으로 보내져 대기시간을 갖게 됩니다.

코딩테스트 결과 발표 이후 4일 뒤에 결과가 나왔습니다.

 

 

* 기술면접 1차 (화상)

 

면접 전형은 총 3단계로 1차 기술면접은 화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빨갛게 박스친 그대로 실무 지식 위주로 질문이 나왔는데, 실제 대고객 상대로 서비스를 운영해본 경험과 개발을 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원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CS 지식과 JAVA, DB관련하여 자주 사용하는 건데, 이것을 왜 사용하는 걸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 답  (X)

질문 -> 답 -> 답에 대한 질문 -> 답 -> 답에대한 질문 식으로 꼬리물기 질문 (O)

 

1. 행의 개수가 매우 많은(데이터 수가 많은) 테이블을 설계해야한다. 어떻게 설계할것인가? (1번 질문 꼬리 잡기)

  -> Master - slave, 스토리지 사용, 카디널리티 기준 인덱싱 선정

  -> 인덱싱 성능검사

  -> explain 사용 

2. 데이터베이스의 멀티인덱싱에 대해 아는가?

3. 자바의 bean scope에 대해서 설명해달라.

4. 특별한 설정이 없다면 싱글턴 패턴인데,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객체에 진입하려고 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말해달라.

5. immutable에 대해서 설명해달라. (5번 질문 꼬리 잡기)

 설명 -> String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까? -> 메모리 절약을 위한 캐싱 기능을 위해서입니다. -> 실제 예시 -> 

자주 쓰이는 값은 최대한 CPU와 가까운 데이터일수록 처리가 빠릅니다. 보조기억장치보다는 메모리에 메모리보다는 캐시메모리나 레지스터에 있을수록 곧바로 연산을 하기가 쉬운것이죠. 그래서 Java에서 이 String 객체들은 Heap의 String Pool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있어 이곳에 저장됩니다.

6. 유투브 구독자들에게 해당 유투버의 영상이 게시되었을 때, 어떻게 알림이 작동할까? 만약 1억구독자라면 

 

나름 짧은 시간동안 열심히 답하려고 했지만, CS지식도 정리가 잘 안되어있고 문제도 평소에 생각해보지 못한거라 어버버 거린게 많아 면접이 끝나고 망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 기술면접 1차 (화상) 결과

 

그 당시에 예상은 했었으나 탈락결과통보는 언제나 뼈 아픈것 같습니다ㅠ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 라는 말이 있듯이 아픔을 통해 더 단단하게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면접합격 실패했지만 그래도 앞으로 면접 준비 방향을 바로 잡게해준 좋은 경험으로 기억합니다.

728x90